성장클리닉
요즘은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아이들의 평균 신장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지만, 키가 작아서 고민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어린이의 경우에는 사춘기 이전에 연간 5cm이상 자라는 것이 정상입니다. 연간 4cm 미만으로 자라는 어린이의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저신장과 성장 발달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래아동병원에서는 우리 아이 성장에 대한 고민과 체계적인 진료를 통하여 효과적인 성장을 함께 합니다.
자녀의 성장속도 알아보기
세포의 크기와 수가 증가하여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성장'이라고 하는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호르몬, 유전인자, 영양상태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성장은 연령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크고 있는지를 판단하려면 1년 간 키 크는 정도인 연간 성장 속도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자녀들의 연간 속도가 매년 4cm 이하로 자라고 있습니까?
- 같은 성별 또래들의 표준 평균치에서 3% 이하입니까?
- 자녀들의 키가 표준신장보다 약 10cm 이상 작습니까?
만일 위의 세 가지 질문 중 한 가지라도 '예'라고 대답하는 질문이 있다면, 저신장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성장판이란
뼈의 끝 부분에 있으며 길이 성장을 도와 키를 크게 하는 연골로 이루어진 판을 말합니다. 이 연골부위의 세포가 분열을 하면서 뼈가 길어지는 것이고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키는 거의 크지 않습니다.
성장판은 손가락, 발가락 -> 무릎 -> 손목, 척추 부위 순으로 닫히게 됩니다.보통 사춘기가 시작되면 무릎의 성장판은 닫히고 척추의 성장판만 열려있게 됩니다. 성장에서 중요한 점은 하체가 늘어나는 것이므로 무릎의 성장판이 열려있는 사춘기 이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신장증의 치료
진찰과 문진
키가 작거나 혹은 정상일 경우에도 키가 작을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부모님 키, 출생 시 체중과 신장, 수유와 이유식습관, 과거 질병력, 알레르기 질환유병여부, 년간성장률, 사춘기 성숙도 등을 문진합니다.
성장판 X-ray와 혈액검사
성장판 X-ray와 혈액검사를 통해 간기능, 신장기능, 빈혈 등 성장관련 질환여부를 파악하고 성장호르몬 유기인자 및 결합단백질 농도를 확인합니다.
치료
성장호르몬 결핍으로 진단된 경우는 성장호르몬 투여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성조숙증의 치료
진찰과 문진
성조숙증과 관련된 문진을 한 후 여아의 경우 만8세 이전의 가슴발달, 남아의 경우 고환크기의 증가를 통해 2차 성징여부를 파악합니다.
성장판 X-ray와 혈액검사
성장판 X-ray를 통해 골연령을 파악하고, 혈액 내 성호르몬 농도검사를 합니다. 또한 성조숙증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 질환이 발견되면 원인치료를 합니다. 뇌MRI에 이상이 없이 특발성으로 생긴 진행형성조숙증으로 진단된 경우는 성호르몬 억제제를 한달에 한번 투여합니다. 또한 성장속도 저하 시 성장호르몬 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